글로벌철도시스템학과(계약학과)
글로벌철도시스템학과(계약학과)
이름
박영일(명예교수)
전공
기계진동학, 기계동역학
E-mail
yipark@seoultech.ac.kr
학력
1979 서울대학교 (공학사 - 기계공학)
1981 서울대학교 (공학석사 - 기계공학)
1991 서울대학교 (공학박사 - 기계공학)
주요 경력
1981 ~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조교수, 부교수, 교수)
2000 ~ 2006 철도전문대학원 철도차량시스템공학과 (주임교수)
2010 ~ 차세대융합기술원 하이브리드동력시스템센터 (센터장)
연구 분야
무단 변속기를 포함한 변속장치의 설계 및 성능 해석
차량용 하이브리드시스템의 용량 매칭, 주행 알고리즘 및 성능해석
기계구조물 설계 및 제작
담당 교과목
- 동역학
- 진동학
- 기계공학실험
- 켑스톤디자인
주요논문 및 저서
(2010년 이후)
1. 「틸팅차량용 휠 제동장치의 스퀼 소음 해석」한국소음진동공학회논문집, 20권 1호, 2010. 1
2. 「열차의 3차원 유한요소해석을 이용한 1차원 충돌 동역학 등가 모델링 기법」 한국철도학회논문집, 13권 2호, 2010. 4
3. 「철도차량 연결기용 완충장치에 대한 충돌해석 결과 비교」한국철도학회논문집, 13권 3호, 2010. 6
4. 「상용 병렬형 하이브리드 시스템의 동력원 용량에 따른 연비 및 비용의 상관관계 분석」한국자동차공학회 논문집, 18권 3호, 2011.5
5. 「연결기용 완충기의 시뮬레이션 모델 비교」한국자동차공학회 논문집, 18권 4호, 2011.7
6. 「등가 연료 소모량을 이용한 연료전지 자동차의 하이브리드화에 대한 평가」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19권 5호, 2011. 9
7. 「연료전지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동력전달계의 용량 선정」한국자동차공학회 논문집, 19권 6호,2011.11
8. 「Fuel Economy Evaluation of Fuel Cell Hybrid Vehicles based on Equivalent fuel economy」International Journal of Hydrogen Energy 37, Vol.37 Issue 2, 2012. 1
9. 「Fuel Consumption of Fuel cell Hybrid Vehicles considering Battery SOC Difference」IJAT, Vol.13 No.3, 2012. 1
10. 「전기자동차의 회생제동에 따른 배터리 SOC 추정방법에 대한 연구」한국자동차공학회 논문집, 20권 1호, 2012.1
11. 「연료전지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최적 제어」한국자동차공학회 논문집, 20권 2호, 2012.3
12. 「준중형급 전기자동차의 주행특성에 따른 에너지 소모량 분석」한국자동차공학회 논문집, 20권 2호, 2012.3
13. 「Fuel Economy Evaluation of Fuel Cell Hybrid Vehicles based on Optimal Control」IJAT Vol.13, No.6, 2012. 4
14. 「Fuel Economy Analysis of a Parallel Hybrid Bus Using the Optimal Control Theory」IEEE, 2012. 4
15. 「Comparison of ECMS and Opimal Control in FCHVs」EVS 26, 2012. 5
16. 「하이브리드 이륜차의 동력원 용량 매칭 및 연비평가」한국자동차공학회 논문집, 20권 3호, 2012.5
17. 「연료전지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룰베이스 전략과 최적 제어 전략의 비교」한국자동차공학회 논문집, 20권 4호, 2012.7
18. 「전기구동 파워트레인의 감속기어비 설계를 위한 농용 트랙터의 작업 부하 분석」한국자동차공학회 논문집, 20권 5호, 2012.9
19. 「연료전지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ECMS」한국자동차공학회 논문집, 20권 6호, 2012.11
20. 「동적 계획법을 이용한 직렬형 및 병렬형 하이브리드 버스 시스템 연비 비교」한국자동차공학회 논문집, 21권 1호, 2013.1
21. 「SUV 급 E-REV의 요구 동력 성능을 고려한 동력원 용량선정 및 성능 해석」한국자동차공학회 논문집, 21권 2호, 2013.3
22. 「유한요소 해석을 통한 레이디얼 빔 커플링의 설계인자 분석」한국정밀공학회 논문집, 21권 2호, 2013.6
23. 「철도차량 연결기 시스템의 충돌시뮬레이션」한국생산제조시스템공학회 논문집, 22권 3호, 2013.5
24. 「Component Sizing and Engine Optimal Operation Line Analysis for a Plug-in Hybrid Electric Transit Bus」IJAT Vol.14, No.3, 2013. 6
25. 「병렬형 하이브리드 버스의 시뮬레이션 입력 매개변수 변화에 따른 연비 민감도 분석」한국자동차공학회 논문집, 21권 6호, 2013.11
26. 「휠 모터 구동 전기 버스의 차량 안정성 및 주행 성능을 고려한 통합 제어 로직 개발」한국자동차공학회 논문집, 21권 6호, 2013.11
27. 「COMPARISON OF PMP AND DP IN FUEL CELL HYBRID VEHICLES」IJAT Vol.15, No.1, 2014. 2
저널 논문
◾ 도시철도차량 연결기 흡수장치의 충돌 시뮬레이션을 위한 충돌 실험, 한국자동차공학회 논문집, vol.29 No.8 pp.733~740, 2021박영일(명예교수)
◾ Simulation of Energy Absorption Performance of the Couplers in Urban Railway Vehicles during a Heavy Collision, MACHINES, vol.9 No.5, 2021박영일(명예교수)
◾ Topology Optimization and Additive Manufacturing of Automotive Component by Coupling Kinetic and Structural Analyses, INTERNATIONAL JOURNAL OF AUTOMOTIVE TECHNOLOGY, vol.21 No.6 pp.1455~1463, 2020박영일(명예교수)
◾ Real-Time Control Algorithm for Hybrid System Using Gear Shift Map and Mode Conversion Map, INTERNATIONAL JOURNAL OF AUTOMOTIVE TECHNOLOGY, vol.21 No.1 pp.41~49, 2020박영일(명예교수)
◾ 듀얼 클러치를 가진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동력전달 시스템, 한국자동차공학회 논문집, vol.26 No.2 pp.167~173, 2018박영일(명예교수)
◾ OPTIMIZATION OF POWER MANAGEMENT AMONG AN ENGINE, BATTERY AND ULTRA-CAPACITOR FOR A SERIES HEV: A DYNAMIC PROGRAMMING APPLIC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Automotive Technology, vol.18 No.5 pp.891~900, 2017박영일(명예교수)
◾ 레이저 변위계를 이용한 고속 회전스핀들의 필드 발란싱 기법, 한국생산제조학회지, vol.26 No.1 pp.114~120, 2017박영일(명예교수)
◾ Energy Management Strategy of Hybrid Electric Vehicle Using Battery State of Charge Trajectory Inform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PRECISION ENGINEERING AND MANUFACTURING-GREEN TECHNOLOGY, vol.4 No.1 pp.79~86, 2017박영일(명예교수)
◾ 중형저상버스 병렬형 하이브리드화를 위한 동력전달계 용량매칭,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vol.17 No.8 pp.582~594, 2016박영일(명예교수)
◾ Rule-Based Power Distribution in the Power Train of a Parallel Hybrid Tractor for Fuel Savings, INTERNATIONAL JOURNAL OF PRECISION ENGINEERING AND MANUFACTURING-GREEN TECHNOLOGY, vol.3 No.3 pp.231~237, 2016박영일(명예교수)
◾ 신 개념 PHEV 시스템 개발을 위한 동력원 용량 설계, 한국자동차공학회 논문집, vol.24 No.3 pp.330~337, 2016박영일(명예교수)
◾ RCF 시험을 통한 KTX 윤축베어링의 분해 정비 주기 평가, 한국안전학회지, vol.31 No.1 pp.13~18, 2016박영일(명예교수)
◾ 유압 장치를 이용한 철도 연결기용 고용량 충격완충기의 성능시험, 한국안전학회지, vol.31 No.1 pp.33~40, 2016박영일(명예교수)
◾ 철도차량의 충돌 시뮬레이션을 위한 유압 완충기의 특성 맵, 한국안전학회지, vol.31 No.1 pp.41~47, 2016박영일(명예교수)
◾ 동적계획법을 이용한 자작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용량 매칭, 한국생산제조시스템학회지, vol.24 No.5 pp.576~582, 2015박영일(명예교수)
◾ 시뮬레이터를 이용한 중형 저상버스의 주행성능 예측, 한국생산제조시스템학회지, vol.24 No.5 pp.541~547, 2015박영일(명예교수)
◾ PHEV 시스템의 분석을 통한 신 PHEV 동력 시스템 제안, 한국자동차공학회 논문집, vol.23 No.4 pp.436~443, 2015박영일(명예교수)
◾ Evaluation of Regenerative Braking Effect for E-REV Bus according to Characteristic of Driving Cycle, INTERNATIONAL JOURNAL OF PRECISION ENGINEERING AND MANUFACTURING-GREEN TECHNOLOGY, 2015박영일(명예교수)
◾ 하이브리드 농업용 트랙터의 제어 전략 개발을 위한 작업 부하 분석, 한국자동차공학회 논문집, vol.23 No.2 pp.239~245, 2015박영일(명예교수)
◾ 직렬형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전기 버스의 엔진 구동 전략에 따른시뮬레이션 기반 연비 분석, 한국자동차공학회 논문집, vol.22 No.5 pp.102~107, 2014박영일(명예교수)
◾ 베어링 고장 예후검출을 위한 음향 방출(AE)센서 개발, 한국소음진동공학회논문집, vol.24 No.6 pp.429~436, 2014박영일(명예교수)
◾ PMP-BASED POWER MANAGEMENT STRATEGY FOR TWO-STATE VARIABLE FCHV SYSTEMS AND ITS OPTIMALITY, INTERNATIONAL JOURNAL OF PRECISION ENGINEERING AND MANUFACTURING, vol.15 No.4 pp.769~776, 2014박영일(명예교수)
◾ DEVELOPMENT OF PMP-BASED POWER MANAGEMENT STRATEGY FOR A PARALLEL HYBRID ELECTRIC BUS, INTERNATIONAL JOURNAL OF PRECISION ENGINEERING AND MANUFACTURING, vol.15 No.2 pp.345~353, 2014박영일(명예교수)
◾ COMPARISON OF PMP AND DP IN FUEL CELL HYBRID VEHICLES, INTERNATIONAL JOURNAL OF AUTOMOTIVE TECHNOLOGY, vol.15 No.1 pp.117~123, 2014박영일(명예교수)
◾ 병렬형 하이브리드 버스의 시뮬레이션 입력 매개변수 변화에 따른연비 민감도 분석, 한국자동차공학회 논문집, vol.21 No.6 pp.92~99, 2013박영일(명예교수)
◾ 휠 모터 구동 전기 버스의 차량 안정성 및주행 성능을 고려한 통합 제어 로직 개발, 한국자동차공학회 논문집, vol.21 No.6 pp.40~48, 2013박영일(명예교수)
◾ 철도 차량의 연결기 시스템의 충돌시뮬레이션, 한국생산제조시스템학회지, vol.22 No.3 pp.566~572, 2013박영일(명예교수)
◾ Component sizing and engine optimal operation line analysis for a plug-in hybrid electric transit bus, INTERNATIONAL JOURNAL OF AUTOMOTIVE TECHNOLOGY, vol.14 No.3 pp.459~469, 2013박영일(명예교수)
◾ PMP-based power management strategy of fuel cell hybrid vehicles considering multi-objective optimiz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PRECISION ENGINEERING AND MANUFACTURING, vol.14 No.5 pp.845~853, 2013박영일(명예교수)
◾ 유한요소 해석을 통한 레이디얼 빔 커플링의 설계인자 분석, 한국정밀공학회지, vol.30 No.5 pp.537~543, 2013박영일(명예교수)
◾ SUV급 E-REV의 요구 동력 성능을 고려한 동력원 용량선정 및 성능 해석, 한국자동차공학회 논문집, vol.21 No.2 pp.136~145, 2013박영일(명예교수)
◾ 동적 계획법을 이용한 직렬형 및 병렬형 하이브리드 버스 시스템 연비 비교, 한국자동차공학회 논문집, vol.21 No.1 pp.92~98, 2013박영일(명예교수)
◾ 연료전지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ECMS, 한국자동차공학회 논문집, vol.20 No.6 pp.46~51, 2012박영일(명예교수)
◾ FUEL CONSUMPTION OF FUEL CELL HYBRID VEHICLES CONSIDERING BATTERY SOC DIFFERENCES, INTERNATIONAL JOURNAL OF AUTOMOTIVE TECHNOLOGY, vol.13 No.6 pp.979~985, 2012박영일(명예교수)
◾ 전기구동 파워트레인의 감속기어비 설계를 위한 농용 트랙터의 작업 부하 분석, 한국자동차공학회 논문집, vol.20 No.5 pp.138~144, 2012박영일(명예교수)
◾ 연료전지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룰 베이스 전략과 최적 제어 전략의 비교, 한국자동차공학회 논문집, vol.20 No.4 pp.103~108, 2012박영일(명예교수)
◾ 하이브리드 이륜차의 동력원 용량 매칭 및 연비평가, 한국자동차공학회 논문집, vol.20 No.3 pp.98~105, 2012박영일(명예교수)
◾ FUEL ECONOMY EVALUATION OF FUEL CELL HYBRID VEHICLES BASED ON OPTIMAL CONTROL, INTERNATIONAL JOURNAL OF AUTOMOTIVE TECHNOLOGY, vol.13 No.3 pp.517~522, 2012박영일(명예교수)
◾ 연료전지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최적 제어, 한국자동차공학회 논문집, vol.20 No.2 pp.135~140, 2012박영일(명예교수)
◾ 준중형급 전기자동차의 주행특성에 따른 에너지 소모량 분석, 한국자동차공학회 논문집, vol.20 No.2 pp.38~46, 2012박영일(명예교수)
◾ 전기자동차의 회생제동에 따른 배터리 SOC 추정방법에 대한 연구, 한국자동차공학회 논문집, vol.20 No.1 pp.119~123, 2012박영일(명예교수)
◾ Fuel economy evaluation of fuel cell hybrid vehicles based on equivalent fuel consump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HYDROGEN ENERGY, vol.37 No.2 pp.1790~1796, 2012박영일(명예교수)
◾ 연료전지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동력전달계의 용량 선정, 한국자동차공학회 논문집, vol.19 No.6 pp.113~118, 2011박영일(명예교수)
◾ 등가 연료 소모량을 이용한 연료전지 자동차의 하이브리화에 대한 평가, 한국자동차공학회 논문집, vol.19 No.5 pp.143~147, 2011박영일(명예교수)
◾ 상용 병렬형 하이브리드 시스템의 동력원 용량에 따른 연비 및 비용의 상관관계 분석, 한국자동차공학회 논문집, vol.19 No.3 pp.73~82, 2011박영일(명예교수)
◾ 연결기용 완충기의 시뮬레이션 모델 비교, 한국자동차공학회 논문집, vol.18 No.4 pp.107~114, 2010박영일(명예교수)
◾ 철도차량 연결기용 완충장치에 대한 충돌해석 결과 비교, 한국철도학회논문집, vol.13 No.3 pp.251~256, 2010박영일(명예교수)
◾ 열차의 3차원 유한요소해석을 이용한 1차원 충돌 동역학 등가 모델링 기법, 한국철도학회논문집, vol.13 No.2 pp.139~146, 2010박영일(명예교수)
◾ 틸팅차량용 휠 제동장치의 스퀼 소음 해석, 한국소음진동공학회논문집, vol.20 No.1 pp.98~105, 2010박영일(명예교수)
학술대회
◾ 이준규,정경민,정채진,김남욱,박영일,김용태,한창수, 전동화 부품을 포함한 전기자동차 성능 해석 시뮬레이터 개발, 발2019자동차공학회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제주, 2019박영일(명예교수)
◾ 진선우 신재훈 전석천 김수민 박영일, MR Damper를 적용한 자작 전기자동차의 주행 성능 개선, 2017 한국자동차공학회 춘계학술대회, 해비치호텔앤드리조, 2017박영일(명예교수)
◾ 강창범 이희윤 김진성 박영일 차석원, 단순 기어를 사용하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 분석, 2017 한국자동차공학회 춘계학술대회, 해비지호텔앤드리조트, 2017박영일(명예교수)
◾ 신재훈 김진성 김기수 박영일, 변속기 효율맵을 적용한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후방향 해석, 2016 한국자동차공학회 추계학술대회 및 전시회, 대구 엑스코, 2016박영일(명예교수)
◾ 강창범 이희윤 김진성 박영일 차석원, 신구조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의 제어 전략 선정, 2016 한국자동차공학회 추계학술대회 및 전시회, 대구 엑스코, 2016박영일(명예교수)
◾ 박영일 김동환, 장애물 인식을 위한 차량의 영상 및 센서 융합 기법, 한국생산제조학회 2016년도 추계학술대회, 제주칼호, 2016박영일(명예교수)
◾ 김승훈 정래준 장정현 김대훈 박영일, 자작 전기자동차 설계 및 제작, 한국생산제조시템학회 2016년도 추계학술대회, 제주도 칼호텔, 2016박영일(명예교수)
◾ Jinseong Kim, Yeong-il Park, Development of Forward Simulation for Novel PHEV System using The Autonomie, EVS29 Symposium, Montreal, Quebec, 2016박영일(명예교수)
◾ Heeyun Lee, Changbeom Kang, Yeong-il Park, Suk Won Cha, A Study on Power Management Strategy of HEV using Dynamic Programming, EVS29 Symposium, Montreal, Quebec, 2016박영일(명예교수)
◾ 김기수 김진성 신재훈 박영일 이치범, 디젤 중형저상버스의 병렬형 하이브리드화 및 용량 설계, 2016 한국자동차공학회 춘계학술대회, 제주도 라마다호텔, 2016박영일(명예교수)
◾ 이희윤 강창범 박영일 차석원, 인공 신경망을 이용한 하이브리드 차량의 동력분배 제어전략, 2016 한국자동차공학회 춘계학술대회, 제주도, 2016박영일(명예교수)
◾ 임 성 현1)?김 진 성1)?박 영 일*, 엔진 발전기 동력전달계 해석을 위한 동적 해석 프로그램 개발, 2015 한국자동차공학회 학술대회 및 전시회, 경주화백컨벤션센, 2015박영일(명예교수)
◾ 강창범*1)·이희윤1)·김진성2)·박영일2)·차석원1), 단순 감속기를 사용하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의 최적 기어비 선정, 2015 한국자동차공학회 학술대회 및 전시회, 경주화백컨벤션센터, 2015박영일(명예교수)
◾ 이희윤*1)·송창희1)·박영일2)·차석원1), 주행사이클 정보를 이용한 하이브리드 차량의 동력분배 제어전략, 2015 한국자동차공학회 학술대회 및 전시회, 경주화백컨벤션센터, 2015박영일(명예교수)
◾ 최종대 정종렬 성동환 박영일 차석원, 배터리 저항 특성을 고려한 E-REV 버스 규칙기반 제어전략 개발, 2015한국자동차공학회 부문종합 학술대회, 김대중컨벤션센타, 2015박영일(명예교수)
◾ 김기수, 김진성, 박영일, 동력 분배비를 이용한 경주용 하이브리드 자작자동차 주행 전략 분석, 2015한국자동차공학회 부문종합 학술대회,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 2015박영일(명예교수)
◾ 서호원 이현섭 김진성 박영일 차석원, 병렬형 하이브리드 트랙터의 연비 성능 향상을 위한 동력 분배 전략 개발, 2015한국자동차공학회 부문종합 학술대회, 김대중컨벤션센터, 2015박영일(명예교수)
◾ 김기수 김진성 박영일, 동력 분배비를 이용한 경주용 하이브리드 자작자동차 주행 전략 분석, 2015 한국자동차공학회 부문종합 학술대회, 김대중컨벤션센터, 2015박영일(명예교수)
◾ Jongdai Choi, Jongryeol Jeong, Yeong-il Park, Suk Won Cha, Analysis of regenerative braking effect to improve fuel economy for E-REV bus based on simulation, Electric Vehicle Symposium 28, KINTEX, 2015박영일(명예교수)
◾ jingsung kim, gisu kim, jaehoon shin, yeongil park, Driving Simulation for Hydrib Electric Vehicle of our own making, ICMDT2015, Okinawa Convention Center, Japan, 2015박영일(명예교수)
◾ 구본현 김기영 손승완 서호원 박영일 차석원, 고 연비 플러그 인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후방향 시뮬레이션 기반 연비 향상 요인 분석, 2014 한국자동차공학회 학술대회 및 전시회, KINTEX, 2014박영일(명예교수)
◾ 이희윤 차석원 박영일, 확률론적 최적 제어 기법을 이용한 하이브리드 차량의 동력 분배 전략, 2014 한국자동차공학회 학술대회 및 전시회, KINTEX, 2014박영일(명예교수)
◾ 정종렬 최종대 박영일 차석원, 폰트리아긴 최소화 원리 기반 직렬형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전기 버스 연비 최적화, 2014 한국자동차공학회 학술대회 및 전시회, KINTEX, 2014박영일(명예교수)
◾ 최종대 정종렬 박영일 차석원, 시뮬레이션 기반 E-REV 버스의 타행주행 효과 분석, 한국자동자공학회 정기 학술대회 및 전시회, KINTEX, 2014박영일(명예교수)
◾ Jongdae choi, Jongryeol Jeong, Suk Won Cha, Yeong-il Park, Analysis of regenerative braking effect for E-REV bus according to driving cycle based on simulation, Vehicle Power and Propulsion Conference, Coimbra, 2014박영일(명예교수)
◾ 이희윤 정종렬 손승완 차석원 박영일, 멀티 그리드를 활용한 동적 계획법에 대한 연구, 2014 한국자동차공학회 부문종합 학술대회, bexco, 2014박영일(명예교수)
◾ 최종대 정종렬 박영일 차석원 강창범, 전방향 시뮬레이션 기반 회생제동 적용 방식에 따른 E-REV 버스 연비 영향도 분석, 한국자동차공학회 부문종합 학슬대회, bexco, 2014박영일(명예교수)
◾ 임성현 박영일, 전방향 시뮬레이터를 이용한 UTV 성능 평가, 한국자동차공학회 부문종합 학술대회, BEXCO, 2014박영일(명예교수)
◾ Jongryeol Jeong, Jongwoo Choi, Howon Seo, Yeong-il Park, Suk Won Cha, Analysis of Fuel Economy and Battery Life depending on the Types of HEV using Dynamic Programming, Electric Vehicle Symposium and Exhibition 27, Barcelona, 2013박영일(명예교수)
◾ Jongryeol Jeong1, Jongwoo Choi1, Howon Seo1, Yeong-il Park2, Suk Won Cha, Analysis of Fuel Economy and Battery Life depending on the Types of HEV using Dynamic Programming, evs27, Barcelona, Spain, 2013박영일(명예교수)
◾ 김남용, 박영일, 임원식, 토대형 트럭용 자동화 수동 변속기의 성능 분석, 한국자동창공학회 2013 부문 종합학술대회, 제주, 2013박영일(명예교수)
◾ 최종대, 이대흥, 정종렬, 이희윤, 박영일, 차석원, E-REV 버스의 구동 성능 분석을 위한 전방향 시뮬레이터 개발, 한국자동차공학회 2013 부문종합학술대회, 제주, 2013박영일(명예교수)
◾ 김진성, 박영일, 차체 압괴를 고려한 철도차량 연결기 시스템 모델링, 한국자동차공학회 2013 부문종합학술대회, 제주, 2013박영일(명예교수)
◾ 최종대, 이대흥, 정종렬, 박영일, 차석원, E-REV 버스의 전기 주행 가능 거리를 고려한 배터리 용량 선정 연구, 한국자동차공학회 2012 정기학술대회, KINTEX, 2012박영일(명예교수)
◾ 최종대,적종렬,박영일,김덕진,이춘범,차석, 동적 계획법을 적용한 변속기 매개변수에 따른 연비 민감도 분석, 한국자동차공학회 2012 부문종합학술대회, 경주, 2012박영일(명예교수)
◾ 정춘화, 박영일, 임원식, 차석원, 배터리 온도를 고려한 염료전지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PMP 기반 동력 관리 전략, 한국자동차공학회 2012 부문종합 학술대회, 경주, 2012박영일(명예교수)
◾ 이대흥,정종렬,신창우,차석, 전기자동차의 동력원 용량에 따른 에너지 소모량 분석, 2011 한국자동차공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대전컨벤션센터, 2011박영일(명예교수)
◾ 정춘화,차석원,강상, 연료전지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연비 평가 방법, 2011 한국자동차공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대전컨벤션센터, 2011박영일(명예교수)
◾ C.H.Zheng, C.W.Shin, H.W.Seo, S.W.Cha, Strategies and Evaluation of Fuel Economy in Fuel Cell Hybrid Vehicles, Proceeding of IEEE, chicago, 2011박영일(명예교수)
◾ J.R.Jeong, D.H.Lee, N.W.Kim, S.W.Cha, Fuel Economy Analysis of a Parallel Hybrid Bus using the Optimal Control Theory, Proceeding of IEEE, Chicago, 2011박영일(명예교수)
◾ 정종렬,이대흥,신창우,차석, 병렬형 하이브리드 버스의 동력원 최적 제어 전략 개발, 2011 KSAE 부문종합 학술대회 논문, 라마다프라자 제주호텔, 2011박영일(명예교수)
◾ 장춘화,김모성,김형균,차석원, 연료전지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전략과 연비 평가, 2011 KSAE 부문종합 학술대회 논문집, 라마다프라자 제주호텔, 2011박영일(명예교수)
◾ 이대, Dynamic Programming 을 이용한 하이브리드 이륜차의 동력원 용량매칭, 2011 KSAE 부문종합 학술대회 논문집, 라마다프라자 제주호텔, 2011박영일(명예교수)
◾ 장현목,김기남,김남, 완충기 동력학 모델을 적용한 철도차량 연결 장치 완충 특성 해석, 2011 KSAE 부문종합 학술대회 논문집, 라마다프라자 제주호텔, 2011박영일(명예교수)
◾ 박영일,맹희영,조영학, Development of Automatic Jig Vise Mechanism for CNC Milling Machine, Proceeding of The 4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Manufacturing, Machine and Tribology, Aichi, 2011박영일(명예교수)
◾ 박영일, 이대인, 하이브리드 이륜차의 설계를 위한 Backward Simulation, 2010 KSAE 학술대회 논문집, 대구, 2010박영일(명예교수)
◾ 박영일, 인원식, 차석원, 이대흥, 서호, 실도로 주행사이클의 Aggressiveness 에 따른 미래형 친환경 자동차의 시스템 효율 평가, 2010 KSAE 학술대회 논문집, 대구, 2010박영일(명예교수)
◾ 박영일, 차석원, 정춘, EV 시스템 효율 향상을 위한 시뮬레이션 연구, 2010 KSAE 학술대회 논문집, 대구, 2010박영일(명예교수)
◾ 박영일, 차석원, 이대흥, 정종렬, 신창, 주행 모드에 따른 상용 HEV 의 규칙 기반 제어전략 개발 및 비교 분석, 2010 KSAE 학술대회 논문집, 대구, 2010박영일(명예교수)
◾ 박영일, 인원식, 차석원, 이대흥, 정종렬, 신창, 최적화 기법을 이영한 상용 하이브리드 차량의 최적 배터리 용량 선정에 관한 연구, 2010 KSAE 부문종합 학술대회 논문집, 제주, 2010박영일(명예교수)
◾ 박영일, 임원식, 차석원, 이대흥, 정종렬, 신창, 상용 병렬형 하이브리드 차량의 상위 제어전략 개발, 2010 KSAE 부문종합 학술대회 논문집, 제주, 2010박영일(명예교수)
◾ 박영일, 김정윤, 이영, AER 연장형 전기 구동 트랙터 개발, 2010 KSAE 부문종합 학술대회 논문집, 제주, 2010박영일(명예교수)
◾ 박영일, 임원식, 이대흥 dleodls, 하이브리드 이륜차용 유성기어식 동려분배기 개발, 2010 KSAE 부문종합 학술대회 논문집, 제주, 2010박영일(명예교수)
저역서
1. 「동역학」정익사, 2012.1
◾ 박영일 저, 동역학, 저서, 978-89-353-0498-1, 정익사, 2012박영일(명예교수)
특허
1.「RFID기반의 위험요소 감지 안전모」특허등록 10-2009-0058258, 2009. 6
2.「자기 부상 슬라이딩 도어」특허등록 10-2009-0062860, 2009.7
◾ 고압 케이블 절단기, 특허 등록, 대한민국, 10-1651001, 2016박영일(명예교수)
◾ 장애인을 위한 특수 차량, 저작권 등록, 대한민국, 10-1313167, 2013박영일(명예교수)
◾ RFID기반 위험요소 감지 안전모, 특허 등록, 대한민국, 10-1112760, 2012박영일(명예교수)
◾ 자기 부상 슬라이딩 도어, 특허 등록, 대한민국, 10-1054730, 2011박영일(명예교수)
연구프로젝트
1. 「저배기가스 고연비 하이브리드 이륜차 HCU 개발」중기청, 2009. 6 ~ 2010. 5
2. 「전기자동차(EV) 개발을 위한 시스템 구조 및 단품별 사양 선정」(주)쌍용자동차, 2011. 4 ~ 2011. 5
3. 「하이브리드 버스 핵심 전장부품 평가기술 및 신뢰성 기술지원」지식경제부, 2009. 10 ~ 2011. 9
4. 「In-wheel 구동시스템 개발」지식경제부, 2008. 11 ~ 2011. 10
5. 「전기구동 트랙터 핵심부품 및 통합기술 개발」호남경제권선도사업단, 2009. 12 ~ 2011. 11
6. 「주행거리 확장 전기차 Simulation 해석」(주)쌍용자동차, 2012. 1 ~ 2012. 2
7. 「충돌해석 시뮬레이터 개발」(주)로템, 2012. 2 ~ 2012. 5
8. 「HEV 시스템 성능 최적화 및 통합제어 원천기술 개발」지식경제부, 2009. 6 ~ 2012. 5
9. 「연비 향상성 평가 및 동력 성능 해석용 시뮬레이터 개발」한국자동차부품연구원, 2012. 7 ~ 2012. 12
10. 「민군겸용 산악용 UTV(Utility Terrain Vehicle) 개발」지식경제부, 2012. 12 ~ 2013. 11
11. 「TIER-4 대응 50kW급 하이브리드 트랙터 및 전동식 작업시스템 개발」지식경제부, 2012. 6 ~
12. 「그린넷 지식기반 시스템 개발 2단계」지식경제부, 2009. 6 ~
13. 「Heavy Duty Hybrid System 핵심기술 및 시스템 통합제어 기술 개발」지식경제부, 2012. 6 ~
14. 「초대형 트럭용 고연비 다단 자동화 수동변속기 개발」지식경제부, 2012. 6 ~2013. 5
15. 「KTX 산천감속기 및 견인전동기 베아링 고장 원인 분석」(주)로템, 2013. 2 ~
16. 「모터동특성평가용 S/W 개발」자동차부품연구원, 2013. 8 ~ 2013. 11
17. 「1 리터카를 위한 클린디젤 하이브리드 원천기술 개발」지식경제부, 2013. 11 ~
18. 「중형 저상 버스 표준 모델개발」국토교통과학기술부, 2013. 12 ~
19. 「지하관로 유효직경 측정시스템 개발」한우테크(주), 2014. 2 ~
20. 「콘크리트 전주 열화측정을 위한 타격장치 개발」한우테크(주), 2014. 2 ~
◾ 수소 전기트램 운행제어전략 및 사양최적화 기법 개발, 현대로템 주식회사, 2019.05.~2019.10.박영일(명예교수)
◾ Real-Time Control Algorithm for Hybrid System Using Gear Shift Map and Mode Shift Map, 산학협력단, 2019.03.~2019.12.박영일(명예교수)
◾ 부력발전 제작을 위한 기본 설계, (주)덕문엔지니어링, 2018.12.~2018.12.박영일(명예교수)
◾ 전기자동차 부품 공용화를 위한 표준화 기반조성,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2018.06.~2020.12.박영일(명예교수)
◾ 최적 검색 알고리즘을 이용한 병렬형 하이브리드자동차의 용량 매칭, 산학협력단, 2017.06.~2018.02.박영일(명예교수)
◾ 연료에 따른 차량의 구동성능 및 연비 비교 분석, 산학협력단, 2017.06.~2018.02.박영일(명예교수)
◾ MATLAB기반 3량 편성 철도차량 실시간 표준 해석모델 개발, 현대로템(주), 2017.05.~2017.10.박영일(명예교수)
◾ 스마트 센서 (RFID) 기반 위험요소 감지 안전모와 작업자 안전관리 시스템 개발, (재)연구성과실용화진흥원, 2016.06.~2018.06.박영일(명예교수)
◾ RT LAB 기반 HILS 환경 차량모델 개발, 현대로템(주), 2016.06.~2016.11.박영일(명예교수)
◾ 완충기 충돌특성 해석 시뮬레이터,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2016.04.~2017.04.박영일(명예교수)
◾ 고속 와인더 적용 필드 발란싱 기법 및 제어 보드/프로그램 개발, 일진에이테크(주), 2016.03.~2016.11.박영일(명예교수)
◾ 자하과로 직경 측정장치에 대한 설계 및 제작에 관한 자문, (주)디텍엔지니어링, 2015.10.~2015.10.박영일(명예교수)
◾ 신 PHEV 동력 시스템 제안 및 주행 특성, 산학협력단, 2015.08.~2016.08.박영일(명예교수)
◾ 자작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용량 매칭, 산학협력단, 2015.08.~2016.02.박영일(명예교수)
◾ MATLAB기반 엔진 동력 축계 해석 환경구축, 현대로템 주식회사, 2015.06.~2015.08.박영일(명예교수)
◾ [LINC4차]한우테크(주)-전차선로 이상 신호음 분석을 위한 초음파 수신장치 개발, 서울특별시, 2015.05.~2015.11.박영일(명예교수)
◾ Fiber Optic Sensor 제품 구현을 위한 기본 설계, (주)성경포토닉스, 2015.04.~2015.05.박영일(명예교수)
◾ 철도 소재·부품분야 융합연구센터,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구,한국건설교통기술평가원), 2014.11.~2018.04.박영일(명예교수)
◾ 감속장치 사양 검토-기존 고장 사례 분석을 통한 주요 설계 고려인자 검토, 현대로템 주식회사, 2014.09.~2014.11.박영일(명예교수)
◾ PHEV시스템의 분석을 통한 하이브리드 동력시 스템 제안, 산학협력단, 2014.08.~2015.08.박영일(명예교수)
◾ 완충기 충돌특성 해석 시뮬레이터 개발,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구,한국건설교통기술평가원), 2014.08.~2016.04.박영일(명예교수)
◾ 하이브리드 트랙터의 작업부하 분석, 산학협력단, 2014.08.~2015.02.박영일(명예교수)
◾ [LINC3차](주)디텍시스템-지하관로 유효직경 측정시스템 개발, LINC, 2014.07.~2014.11.박영일(명예교수)
◾ 엔진 동력 전달계 회전체 동역학 해석 기술, 현대로템 주식회사, 2014.06.~2014.09.박영일(명예교수)
◾ 2014년도 대학 산학협동교육 지원사업(I-ACE), (재)산학협동재단, 2014.03.~2015.02.박영일(명예교수)
◾ 콘크리트 전주 열화측정을 위한 타격장치 개발, 주식회사 시더, 2014.02.~2014.04.박영일(명예교수)
◾ 지하관료 유효직경 측정 시스템 개발, (주)디텍엔지니어링, 2014.02.~2014.05.박영일(명예교수)
◾ 중형저상버스 표준사양 개발 및 운영기술/보급전략 연구,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구,한국건설교통기술평가원), 2013.12.~2016.09.박영일(명예교수)
◾ 1리터카를 위한 클린디젤 하이브리드 원천기술 개발,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2013.11.~2017.10.박영일(명예교수)
◾ 베아링 고장 에후검풀을 위한 음향 방출(AE)센서 개발, 산학협력단, 2013.09.~2014.08.박영일(명예교수)
◾ 직렬형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전기 버스의 엔진 구동 전략에 따른 시뮬레이션 기반 연비 분석, 산학협력단, 2013.09.~2014.08.박영일(명예교수)
◾ 모터동특성평가용 S/W 연구용역, 자동차부품연구원, 2013.08.~2013.11.박영일(명예교수)
◾ [2차년도 LINC사업] 지능형 CCTV를 위한 음향 센서 케이스 설계 제작,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산학협력단, 2013.06.~2014.02.박영일(명예교수)
◾ KTX-산천 차축감속기 및 견인전동기 베어링 고장원인 분석, 현대로템 주식회사, 2013.03.~2013.08.박영일(명예교수)
◾ 2013년도 대학 산학협동교육 지원사업(I-ACE), (재)산학협동재단, 2013.03.~2014.02.박영일(명예교수)
◾ 음향센서 케이스 설계 및 제작, 한국표준과학연구원, 2013.03.~2013.05.박영일(명예교수)
◾ 민군겸용 산악용 UTV(Utility Terrain Vehicle) 개발,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2012.12.~2014.11.박영일(명예교수)
◾ 유한요소 모델을 이용한 레이디얼 빔 커플링의 동력 성능 해석, 산학협력단, 2012.09.~2013.08.박영일(명예교수)
◾ [LINC사업] 맞춤형연구과제 - 콘크리트 전주열화측정시스템 개발,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산학협력단, 2012.08.~2013.01.박영일(명예교수)
◾ 연비 시뮬레이션 SW 개발 연구용역, 지식경제부, 2012.07.~2012.11.박영일(명예교수)
◾ 초대형 트럭용 고연비 다단 자동화 수동 변속기 개발, 한국산업기술진흥원, 2012.07.~2013.06.박영일(명예교수)
◾ 시리즈형 HEV/PHEV버스용 청정연료 동력시스템 및 통합제어기술 개발,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2012.06.~2015.05.박영일(명예교수)
◾ Tier4 대응 50KW급 하이브리드 트랙터 및 전동식 작업시스템 개발, 지식경제부, 2012.06.~2015.04.박영일(명예교수)
◾ 편성차량 충돌해석용 시뮬레이터 개발, 현대로템 주식회사, 2012.04.~2012.07.박영일(명예교수)
◾ 주행거리확장 전기차개발 국책과제 Simulation 해석 개발 용역, 쌍용자동차(주), 2012.03.~2012.03.박영일(명예교수)
◾ 2012년도 대학 산학협동교육 지원사업(I-ACE), (재)산학협동재단, 2012.03.~2013.02.박영일(명예교수)
◾ '11년 에너지기술개발사업 상세기획,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 2010.12.~2011.02.박영일(명예교수)
◾ 하이브리드 버스 핵심 전장부품 평가기술 및 신뢰성 기술 지원, 자동차부품연구원, 2010.12.~2011.11.박영일(명예교수)
◾ 동력성능 예측/평가용 시뮬레이터 개발, 자동차부품연구원, 2010.10.~2011.09.박영일(명예교수)
◾ 그린넷 지식기반시스템 개발,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2010.06.~2015.05.박영일(명예교수)
◾ HEV/PHEV 시스템 성능 최적화 및 통합제어 원천기술 개발,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2010.06.~2011.05.박영일(명예교수)
◾ 전기구동트랙터용 Range Extended PHEV 시스템 성능 최적화 및 제어기술 개발, 엘에스엠트론, 2010.05.~2011.04.박영일(명예교수)
기타(학회활동 등)
1. 한국자동차공학회 종신회원 1993 ~
2. 대한기계학회 종신회원 1992 ~
3. 대한이론 및 응용공학회 종신회원 1994 ~
4. 한국진동소음공학회 종신회원 1994 ~
5. 한국정밀공학회 종신회원 1993 ~
6. 한국신재생공학회 종신회원 2005 ~
7. 자동차 PL 상담센터 분쟁조정위원 2003. 9 ~
8. 사단법인 한국자동차공학회 이사 2000. 1 ~ 2005.11, 2010.1 ~ 2012.12
9. 지식경제부 통합기술청사진 기획위원회 2008. 4 ~ 2008. 5
10.사단법인 한국자동차공학회 철도차량연구회 위원장 2008. 1 ~ 2011.12
담당자 : 대학원행정실
전화번호 : 02-970-6795(계약학과 67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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