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개요
[철도건설공학] 철도는 정확하고 안전하며 대량적인 수송 면에서 가장 인정을 받아온 수송수단 으로서, 최근에는 공해문제 등 자동차교통의 한계성 때문에 더욱더 각광을 받는 교통 수단이 되고 있다. 더구나 최근에는 더욱 빠르고 안락한 수송수단에 대한 사회적인 요구에 따라 전 세계적으로 고속철도시스템이 도입, 확대되는 추세에 있어 이에 대한 기술개발 및 습득이 중요한 과제로 대두되고 있는 추세이다. 우리나라도 경부 고속철도를 필두로 전국적인 고속철도망을 갖추게 될 것으로 예상되어 이에 대한 연구개발 및 인력양성이 요구된다.
본 학과는 이와 같은 사회적인 요구에 따라 일반 고속철도건설 및 유지관리에 필요한 기술 연구개발과 이 분야에 종사할 기술자를 대상으로 필요한 기술을 연구 습득시키고자 하는데 목적을 두고 설립되었다.
본 학과에서는 기존철도건설 및 유지관리와 관련된 기술 외에 경량 철도, 자기부상식철도 등 신 철도시스템에 대하여 집중적인 연구와 기술개발에 주력하며, 개설과목은 철도시스템공학, 궤도공학, 도시철도공학, 궤도노반관리, 철도관련법규 등 철도건설과 유지 관리에 필요한 각종 요구 과목들이 여기에 해당된다.
[철도경영정책학]은 철도조직경영과 철도 교통수단의 정책수립에 관한 기초 학문을 교육하여 철도관련 산업의 핵심두뇌(CEO Level)를 중점적으로 육성하는데 그 목표를 두고 있다. 이를 위해 본 학과는 이론(Theory)과 실습(Practice)을 조화하여 현실 세계의 문제를 해결 하는 직관력과 위기대처능력을 갖추도록 특성화하였다.
한국철도기술연구원과 한국철도공사 및 철도관련 산업체의 전문화된 경영기술과 지식을 세계적인 수준으로 집적시킬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하고, 이에 대비한 교육 및 연구 여건을 조성하고 있다. 또한 각 분야의 심도있는 전문가를 겸임교수로 초빙하여 실사구시의 교육과 공동연구를 활성화하고 있고, 특별 전문가 양성과정으로서 직무 재교육 및 연수 교육의 기회를 마련하고 있다.
교육 및 연구 중점분야
[철도건설공학]에서는 핵심적으로 중점을 두고 있는 교육 및 연구분야로는 다음과 같은 분야가 있다.
- - 철도건설관련 신기술의 도입, 개발 및 산학연합동연구
- - 철도기술 관련 제규정, 시방서 내용정비 및 개선사항
- - 철도 구조물에 대한 설계기법개발, 확대
- - 철도안전, 방재 기술의 개선 및 개발
- - 신 궤도 시스템 및 관련용품의 개발 및 적용
- - 자기부상식철도, 경량철도 등 신철도 시스템 관련기술
- - 도로·철도 겸용시스템, 무인운전시스템 등의 건설에 관한 연구
[철도경영정책]의 중점 교육 분야는 철도운영·경영분야와 철도정책·계획분야로 대별할 수 있다.
철도운영·경영분야
철도정보시스템, 재무분석, 마케팅, 경영의사결정지원, 철도운영 소프트웨어, e-비지니스, 경영 전략등 철도운영과 철도조직경영에 관한 제반 지식 및 이론 등
철도정책·계획분야
철도수요예측, 복합수송체계, 철도수송물류, 철도정책분석, 철도시설의 타당성조사, 철도사업개 발 기법, 철도투자평가편람 등 철도정책 수립에 요구되는 제반지식 및 이론 등
응용 및 관련 산업분야
[철도건설공학] 응용 및 관련 산업분야는 다음과 같다.
- - 철도건설 및 유지관리분야
- - 교통정책 수립 및 집행분야, 관공서
- - 지하철 건설 및 유지관리분야
- - 교통정책, 시설관련 각종 연구소
- - 신고속철도시스템, 경량철도 등에 대한 연구기관
- - 기타 도로 건설 등 유사관련분야
[철도경영정책]과 관련되는 학문은 철도정책 수립기관을 위시한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된다.
철도정책 주무부처
철도정책 수립, 집행의 중앙정부부처 및 지자체, 관공서 등
철도운영기관
한국철도공사, 지하철공사, 도시철도공사 등 각종 철도 및 지하철 운영공사 등
철도관련 연구소
철도관련 정부출연연구소, 물류관련 연구소, 교통관련 정부출연연구소, 지자체 연구소 등
제반철도관련기관
철도관련 CEO 유치기관, 철도시설의 민자유치 관심기관 등
학과의 특성과 발전 전망
[철도건설공학]의 고급전문인력의 교육뿐만 아니라 철도연구기관의 기능을 가지고 설치된 것이기 때문에, 향후 철도가 차지하는 비중이 더욱더 높아질 것에 대비하여 철도와 관련된 최고 교육 및 연구기관으로서 수준을 확보해 나갈 것이다.
철도관련 신기술 및 설계이론을 개발, 확대 보급하는데 주된 역할을 수행하며 석사과정 및 박사과정 개설로 인해 명실상부한 최고의 철도연구기관으로서의 기능을 갖게 될 것이다. 이를 위하여 신 고속철도시스템, 경량철도 등에 대한 연구, 교통정책 시설 관련 각종연구, 철도건설 및 유지관리, 지하철 건설 및 유지관리 등에 대한 심도있는 연구의 메카 역할을 다 할 것이다. 한편 외국철도기관과의 자매결연, 공동 연구 등도 도모하여 외국과의 기술이전 및 전수를 담당하여 나갈 전망이다.
[철도경영정책] 기반으로 산·학·연·관의 체제로 연구원(Institute) 또는 포럼(Forum)을 결성하여 국내의 철도산업관련 전문가 협의체를 구성할 계획이며 이를 활용하여 철도관련 지식의 교환, 정책정보의 센터(Center)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본 학과는 철도 및 교통관련 산업의 경영 및 정책부문의 CEO육성을 목표로 해당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학과는 이론(Theory)과 실습(Practice)을 조화하여 현실 세계의 문제를 해결하는 직관력과 위기대처능력을 갖추도록 특성화하였다
본 학과는 지난 10여 년 동안 나름대로의 저변확대를 하였다는 평가를 받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금년부터는 교육내용을 질적으로 업그레이드 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향후 5년 이내에 철도 및 교통관련 산업의 경영 및 정책부문의 CEO를 매년 5-10명씩 배출할 예정이다.